런던의 기본 정보
런던은 영국의 수도입니다. 세계 최대 도시 뉴욕, 도쿄와 함께 세계 3대 도시 중 하나로 꼽힙니다. 약 850만 명의 인구가 사는 대도시입니다. 런던 히드로 공항은 영국의 대표적인 관문 공항입니다. 런던은 역사와 문화, 경제의 중심지로서 템스강을 따라 2,000년이라는 오랜 시간 동안 쌓아온 역사적 가치를 자랑하는 곳입니다. 런던의 역사는 로마의 제국 시대에 론디니움이라는 요새를 지었을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총 32개의 자치구로 나뉘어져 있는데 웨스트민스터, 캔싱턴, 첼시, 하운즐로 등의 지역이 있습니다. 또한, 정치와 경제, 금융의 중심지로서, 세계적 금융 중심도시인 뉴욕과 더불어 세계의 금융 수도로 불립니다.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어우러진 도시이며, 여러 나라에서 온 사람들로 이루어진 다문화 사회를 형성합니다. 풍부한 문화적 자원을 가진 런던에는 박물관, 갤러리, 극장, 유적지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런던은 비가 자주 내리는 도시로도 유명합니다. 6월과 7월은 런던의 날씨 중 가장 맑은 날이 많습니다. 런던은 맑은 하늘이었다가 방심하는 사이 비와 바람이 강하게 내리는 경우가 많기에 항상 휴대용 우산이나 모자가 달린 옷을 미리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런던을 여행해야 하는 이유
런던은 역사와 현대가 공존하는 도시입니다. 다양한 관광명소와 문화적, 역사적 경험을 만날 수 있고 런던의 랜드마크인 빅벤, 템스강에 있는 대관람차인 런던 아이, 영국 왕실 관저인 버킹엄궁전과 영국의 명물 근위병 교대식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술과 문화의 중심지이기도 한 런던은 대영박물관, 런던의 대표 미술관인 내셔널 갤러리, 현대미술관 테이트 모던과 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박물관과 미술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여행 중 빼놓을 수 없는 쇼핑 명소 또한 가득한 도시입니다. 백화점과 패션, 식당, 카페 등 다양한 가게 들이 모여있는 옥스퍼트 스트리트, 영국의 최대 청과물 시장이 있어 한때는 런던의 식량창고라고 불렸던 코번트 가든, 런던 중심 백화점인 해러즈 백화점 등 다양한 장소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쇼핑과 함께 다양한 음식문화 또한 경험할 수 있습니다. 런던의 시장과 레스토랑에서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유명한 극장가인 웨스트엔드는 뮤지컬과 연극의 중심지로 불리며 다양한 공연들이 상연됩니다. 미국의 브로드웨이와 더불어 뮤지컬의 양대 산맥으로 알려진 곳입니다.
런던을 배경으로 한 드라마와 영화
다양한 영국 드라마와 영국 영화에서 배경으로 등장하는 도시인 런던은, 여러 장르 속에서 그 매력을 보여줍니다. 대표적으로 한국에도 잘 알려진 BBC의 셜록이 있는데 작가 아서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 시리즈를 현대식으로 재해석한 작품입니다. 셜록을 맡은 배우는 베네딕트 컴버배치로 런던을 배경으로 현대적인 추리와 셜록 홈즈의 매력을 잃지 않아 인기가 많은 드라마입니다.
또 다른 작품으로는 더 크라운이 있습니다. 넷플릭스 드라마로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실제 사건들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픽션이며 버킹엄 궁전과 같은 실제 장소를 배경으로 합니다. 영국 왕실의 역사와 정치적 사건들을 잘 그려낸 작품입니다.
유명한 영화로는 해리포터 시리즈가 있습니다. 호그와트라는 마법사 학교를 배경으로 촬영되었지만, 영화 속에서는 런던의 다양한 장소 또한 만날 수 있습니다. 킹스크로스역에는 해리포터 팬이라면 잘 아는 9와 3분의 4 승강장이 있으며 해리포터 기념품을 살 수 있는 상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영화로는 러브 액추얼리가 있는데 이 영화 역시 런던을 배경으로 촬영한 로맨틱 코미디입니다. 런던의 크리스마스를 배경으로 19명의 주인공들을 사랑 이야기를 옴니버스 방식으로 보여줍니다.
작품을 감상하고 런던을 여행하면 보다 색다르고 매력적인 런던을 만끽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리포터와 셜록과 같은 영국과 런던을 배경으로 한 작품들을 즐겨봤습니다. 그래서 언젠가 한 번쯤은 런던을 거닐며 영화와 드라마 속 배경이 있는 장소를 찾아가 사진을 찍으면 어떨지 상상하곤 합니다.